올리브영 테크블로그 포스팅 올리브영 셀프계산대 도입기
tech

올리브영 셀프계산대 도입기

올리브영 셀프계산대 도입 여정을 소개합니다.

2023.12.19

목차

  • 셀프계산대를 도입하게 된 배경
  • 셀프계산대란?
  • 셀프체크아웃 도입기
  • 올리브영 셀프체크아웃의 새로운 기능
  • 셀프체크아웃의 결과

셀프계산대를 도입하게 된 배경

셀프계산대를 왜 사용하게 되었나요?

올영세일 때 올리브영 매장에 가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정말 사람들이 많아서 북적북적합니다.

busy
(올리브영 매장)

세일 기간에는 2배에 가까운 고객님께서 방문해주신다고 하네요.

많은 고객 분들이 사랑해주고 계시지만, 계산을 위한 POS와 메이트(직원)들은 매장별로 한정되어 있죠.

그렇게 맛집 웨이팅 같은 계산대 줄을 서다 포기하고 등을 돌리신 고객 분들도 많았습니다.

tired
(출처 : MBC 아빠! 어디가?)

이는 매출과도 관련되지만, 가장 소중한 고객님들에게 분명히 좋지 않은 경험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제품과 고객 서비스, 계산 등 다양한 업무를 소화해야 하는 메이트들의 부담을 줄이는 목표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게 다음 3가지 목표로 올리브영은 셀프계산대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1. [운영 관점] 매장 공간 및 유형에 맞는 최적화 셀프계산대 (SCO) 운영 형태 도출
  2. [Tech 관점] 간편결제 및 빠른 결제를 목표로 셀프계산대 기술 검증 및 개발 진행 (간편한 결제 프로세스 / 상품 인식기술 / 기기 집기 / 하드웨어 구성 등 )
  3. [확장] : 셀프계산대의 매장 확대를 고려한 다양한 유형 검토

셀프계산대란?

셀프계산대는 고객님이 제품을 구매 시 기다림에 대한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님이 메이트분들과의 대변을 최소화하면서, 직접 제품들을 구매 할 수 있는 대고객용 KIOSK입니다.

self
(관악타운점 셀프계산대)

셀프체크아웃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셀프 체크아웃의 기능적 목적

  • 고객이 빠르게 소규모 제품 결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간편화된 셀프 결제 기기를 도입한다.
  • 상품 결제 중심의 빠르고 간편한 기능으로 구성하며, 단순화된 결제 프로세스로 고객 편의성 및 결제 속도를 높인다.
  • 복합결제, 반품, 증정 등의 직원 Operation 이 필요한 사항은 대면 POS로 유도하여, 복잡성을 줄인다.

셀프계산대 도입기

셀프계산대는 조용하고, 갑작스런 암살자처럼 저희에게 찾아왔습니다. 매우 짧은 6개월이라는 계획 하에 진행 되었습니다.

그래서, 기존 POS 시스템의 코어 코드를 함께 사용하고, View 레이어만 새로 개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기존 POS 시스템은 WinForm으로, 셀프계산대는 WPF로 진행하여 MVVP패턴을 적용하기로 하였습니다.

기존 일부 로직은 정리하여 새로 개발하고, 최대한 기존 코드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개발을 진행합니다.


12월 올영세일 전 3개 매장의 상용화를 목적으로, 100%기능이 아닌 필수적인 기능들을 우선적으로 적용하여 1차 개발에 나섭니다.

2023년 6월 ~ 11월까지 1차 개발 완료 건에 대해 올리브영 본사에 있는 플러스점 매장에 임직원을 대상으로 테스트 파일럿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관악 타운점 매장에 적용하고,

세일전 마지막으로 대구 동성로점과 제일제당점에 설치되었습니다.

oy
(대구 동성로 오픈식 케익)

대구 동성로 오픈식에서 셀프계산대 준비하느라 수고 많았다고, 특별한 선물도 준비해주셨습니다!

그 동안 우리가 수고한 시간을 뒤돌아 보며 너무 감사하고 행복한 시간이였습니다.


2024년에는 더 많은 매장에 확산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셀프계산대 확산 버전에서는 고객들이 만족하며 사용할 수 있도록 더 편리하고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계속해서 성장하는 올리브영 POS !! 기대해주세요 ^^


올리브영 셀프체크아웃의 새로운 기능

다국어 서비스 기능

올리브영에는 외국에서 찾아오시는 고객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어/영어/일본어/중국어 다국어를 적용하였습니다!

language
(셀프계산대 다국어 서비스)

직원호출 기능

물건 구매하며 직원의 도움이 필요할 때는 오른쪽 상단에 있는 [직원호출] 버튼을 선택하게 되면,

유인계산대에 있는 직원에게 호출 받고 셀프계산대에 오셔서 도움을 드리는 기능을 적용하였습니다.

call
(셀프계산대 직원호출)

관리자 기능

셀프계산대에서 고객에게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결제뿐만 아니라

환불, 제휴할인카드 한도조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관리자 모드 기능을 적용하였습니다.


다국어 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기능들을 통해 올리브영 매장에 방문하는 외국 고객분들께 최적의 쇼핑환경을 제공하고,

모든 고객분들의 편리한 쇼핑에 도움이 셀프계산대가 되길 기대가 됩니다.

셀프계산대를 통해 올영세일 기간에도 고객분들의 소중한 시간을 지켜주길 바랍니다^^


셀프계산대 결과

첫 설치 매장인 관악 타운 점에서는, 놀랍게도 하루 매출 발행건수가 약 30% 정도 증가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전체 매출 발행건 수 중에서 약 58%가 셀프계산대로부터 발행되었습니다..!


올리브영 셀프계산대 도입이 고객님들께 어떤 인식(긍정적, 부정적)으로 다가가는지,

조작감과 쇼핑 편의성은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구글폼을 이용한 자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약 3주 동안 200명 정도의 고객님께서 참여해주셨고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survey
(설문조사)

평소 유인계산대를 이용한다는 고객님 49명 중에서 추후 셀프계산대를 다시 이용하겠다에 긍정적인 응답을 하신 고객님은 총 28명으로

유인계산대를 선호했던 고객님 과반수 이상이 셀프계산대 이용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바쁘고 젊은 층이 많이 찾는 매장일수록 셀프계산대를 많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매장에서는 셀프계산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면 매출 관리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응대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 고객의 만족도도 높일 수 있는 1석 2조의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POS리테일플랫폼개발팀셀프 계산대
올리브영 테크 블로그 작성 올리브영 셀프계산대 도입기
☺️
맴테크 |
POS Engineer